해든뮤지움은 2013년에 개관한 이래 다가가는 미술관, 열린 미술관으로서 미래 지향적 사고를 가지고 보다 많은 사람들과의 소통을 꿈꾸며 문화예술의 저변 확대를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는 미술관입니다. 천혜의 자연 경관을 가지고 있는 강화에 자리 잡은 해든뮤지움은 피카소, 샤갈, 아르망, 세자르, 프란시스 베이컨, 호안 미로, 페르난도 보테로, 프랭크 스텔라, 로이 리히텐슈타인, 로버트 인디아나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현대 작가들의 작품뿐만 아니라 백남준, 장욱진, 이응로, 김환기, 이우환, 김창렬, 이강소, 김종학, 전광영, 하종현, 강익중, 김동유 등 유명 한국 작가들의 작품을 다수 소장하고 있습니다.
해든뮤지움은 산과 숲으로 에워싸인 모던한 건축물과 수준 높은 현대미술 컬렉션, 교육과 기업연수를 위한 교육관, 야외 조각 정원을 함께 갖추고 있는 프리미엄 복합문화시설입니다. 해든뮤지움의 건축은 자연과의 어울림과 소통을 컨셉으로 하고 있어 자연스럽게 흐르는 동선을 따라가다 보면 빛이 채워진 열린 공간을 마주칠 수 있으며, 야외에서는 땅을 가르고 하늘을 조각하는 형태의 건축 구조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해든뮤지움은 그 아름다운 건축으로 한국건축가협회으로부터 <2013년 올해의 건축 베스트7>을 수상하였습니다.
해든뮤지움은 강화의 아름다운 자연과 예술적 건축물이 어우러진 미술관의 공간적 특성, 문화예술 전문역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시민들에게 어렵고 낯선 미술관이 아닌 친숙하고 즐거운 미술관으로 다가가고자 합니다. 전시관람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창의적 활동을 도와주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으며 교사연수 및 워크숍 등 문화예술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2017년 증축된 교육관에는 방음시설과 스크린, 프로젝터가 구비된 144석의 강당이 있어 대규모 강연, 공연, 창작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해졌습니다. 새로운 강당은 슬라이딩 도어로 2개의 강의실로 분리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교육관의 강당과 전시관 내의 세미나실(92석, 프로젝터, 스크린, 음향시설)까지 사용하면 수용할 수 있는 총 인원은 250인 이상입니다. 기업연수와 청소년 단체, 성인 단체 워크숍 진행이 가능하며 요청에 따라 특강이 제공되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 대관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