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작가
2010-12-17 ~ 2011-03-20
디터 람스
02-720-0667
1. 개 요
▪ 전시 제목: Less and More – The Design Ethos of Dieter Rams
디터 람스의 디자인 10계명
▪ 전시 기간: 2010. 12. 17(금) ~ 2011. 3. 20(일)
▪ 기자간담회: 2010. 12. 16(목), 오후 12시, 대림미술관 4층
▪ 전시오프닝: 2010. 12. 16(목) 오후 6시
▪ 장 르: 디자인 제품(가전제품, 생활용품, 가구 등), 모델, 스케치, 영상물 등
총 400여 점의 아이템들로 구성
▪ 장 소: 대림미술관
▪ 주 최: 대림미술관
▪ 주 관: 디자인 이가스퀘어
2. 기획의도
◆ Dieter Rams가 만들어낸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 제품 소개
Dieter Rams가 Braun 디자인 팀을 이끌면서 만들어 낸, 그리고 Vitsoe사를 위한 수많은 제품들은, 효율성과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세월이 흐를수록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 Dieter Rams의 디자인에 영향 받은 디자이너
시대를 뛰어넘은 Dieter Rams의 디자인은 애플의 Jonathan Ive (조나단 아이브), Fukasawa Naoto (후카사와 나오토) 그리고 Jasper Morrison (제스퍼 모리슨) 등 현재 활동하고 있는 많은 디자이너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또한 Dieter Rams가 자신의 디자인 팀과 공유했던 “Ten principles of good design” (좋은 디자인을 위한 10계명)은 디자인계에 종사하는 이들뿐만 아니라 많은 이들에게 교과서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다.
◆ Dieter Rams 와 Braun사의 협업을 통한 기업 이미지 통합 사례 소개
: 본 전시는 Dieter Rams가 40여 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Braun사와 함께 일하면서, 그가 단순히 제품 개발만이 아닌, 한 기업의 진보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냈던 사실을 주목하게 한다. 또한, 기업이 단기적인 이익보다 미래를 내다 본 혁신적인 디자인을 지원하여 기업의 이익과 디자인 역사에 남을만한 성취를 동시에 이루었다는 사실은 디자인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우리의 현실에서 기업과 디자이너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 제품 디자인 전시에 새로운 방향 제시
전시 ‘Less and More’는 기존의 연대기적으로 나열되어있는 전시디스플레이방식을 탈피 하고자 한다. 다양한 모형과 스케치 등을 사진과 영상으로 보여주는 방식을 통해, 그의 디자인 세계가 어떠한 방식으로 발전해왔으며, 현재 디자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자 한다.
3. 전시 소개
국내외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전시를 소개하고 있는 대림미술관은 2010년 12월 17일부터 산업디자인계의 전설 디터 람스(Dieter Rams, 1932- )의 대표 작품들을 소개하는<Less and More – The Design Ethos of Dieter Rams 디터 람스의 디자인 10계명>전시를 개최한다.
전시 ‘Less and More’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응용미술관(Museum für Angewandte Kunst)과 일본 오사카 산토리미술관(Suntory Museum)이 공동으로 기획한 순회전이다. 본 전시는 일본 오사카와 도쿄를 거쳐 올해 영국 런던 디자인 미술관(the Design Museum)과 프랑크푸르트에서 전시되었으며, 올해 12월부터 3개월간 대림미술관에서 전시된 이후 미국의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SFMOMA)에서 선보여질 예정이다.
이번 대림미술관에서 열리는 전시 타이틀 <Less and More – The Design Ethos of Dieter Rams 디터 람스의 디자인 10계명>은 디터 람스의 디자인 철학 “Less but better”를 반영한 것으로, 시대를 아우르는 그의 디자인 제품들을 독일 디자인의 역사 속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본 전시는 디터 람스가 40여 년간 브라운사를 위해 디자인팀과 개발한 주요 제품들이 총망라되며 Vitsoe사를 위해 디자인 한 가구들도 함께 전시된다. 그러나 전시 ‘Less and More’는 단순히 뛰어난 디자인 제품만을 소개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40여 년이라는 오랜 기간 동안 시대를 앞서나가는 기업의 이미지를 만들어 낸 한 디자이너와 그의 팀 그리고 기업과의 긴밀한 관계를 조명해 보는 전시이다.
본 전시는 연대기적 나열이나 제품의 특징 만을 강조하는 기존의 전시 구성 방식을 탈피하고 있다. 전시 ‘Less and More’는 디자인 제품의 아름다움이 주는 시각적 재미뿐 만 아니라 디터 람스의 디자인 철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 디스플레이를 구성하였다. 또한 다양한 제품 모형과 스케치 등의 작업과정을 사진과 영상으로 보여주는 방식을 통해, 디터 람스의 디자인 세계가 어떻게 발전해왔으며, 현재 많은 디자이너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관객들에게 보다 설득력 있게 소개 할 것이다.
세계 유수 미술관들을 순회하는 전시<Less and More - The Design Ethos of Dieter Rams 디터 람스의 디자인 10계명>은 디자인 (사)史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디터 람스의 방대한 제품들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디자인 제품과 사용자 그리고 한 기업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조명한다. 나아가 디자인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우리의 현실에서 정부와 기업 그리고 디자이너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4. 전시 내용
Dieter Rams' Ten Principles of good design:
(디터 람스의 좋은 디자인을 위한 10계명)
Good design is innovative.
(좋은 디자인은 혁신적이다)
Good design makes a product useful.
(좋은 디자인은 제품을 유용하게 한다.)
Good design is aesthetic.
(좋은 디자인은 아름답다)
Good design makes a product understandable.
(좋은 디자인을 제품을 이해하기 쉽게 한다)
Good design is honest.
(좋은 디자인은 정직하다)
Good design is unobtrusive.
(좋은 디자인은 불필요한 관심을 끌지않는다)
Good design is long-lasting.
(좋은 디자인은 오래 지속된다)
Good design is thorough down to the last detail.
(좋은 디자인은 마지막 디테일까지 철저하다)
Good design is environmentally friendly.
(좋은 디자인은 환경 친화적이다)
Good design is as little design as possible.
(좋은 디자인은 할 수 있는 한 최소한으로 디자인한다)
전시장 구성
- 1층 전시장: 본 전시의 Intro 공간으로, 독일 디자인 역사에서 디터 람스의 디자인이 나오는 시대적 배경과 디터 람스 전후의 산업 디자인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를 확인 해 볼 수 있도록 구성 되어있다.
- 2층 전시장: 2층의 공간들은 디터 람스의 디자인 철학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디터 람스의 인터뷰 영상이 포함된 필름 ‘Who is Mr. Braun?’을 상영하고, 그의 작품들을 단순히 눈으로 보는 것 만이 아닌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조성되어 있다. 청음실에서는 디터 람스가 브라운사에서 개발한 초기에서 후기까지의 대표적인 Audio 제품을 비교해서 들어볼 수 있는데, Audio의 기술 발전에 따른 제품의 디자인과 성능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또한 비초에(Vitsoe)사의 가구 디자인 그리고 Dieter Rams의 디자인 철학과 맥을 같이하는 디자이너 제스퍼 모리슨 (Jasper Morrison), Muji의 후카사와 나오토(Fukasawa Naoto) 그리고 우리에게 친숙한 Apple사의 조나단 아이브(Jonathan Ive) 등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들도 함께 전시된다. 더불어, 이번 서울 전시를 위해 특별히 마련되는 한국실은 ‘Less but Better’로 요약되는 Dieter Rams의 디자인에 대한 근본적인 생각과 맥을 같이하는 넘치지도 않고 모자라지도 않는 절대 가치를 추구한 우리의 선비정신을 표현한 우리의 전통 사랑방을 재현하여 디터 람스의 제품들과 함께 전시된다.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